
치아교정은 부정교합을 정상교합으로 돌려놓는 치료 과목을 말한다. 성장기 아동에 시작하게 되면 고른 치아 배열을 돕고 유전적인 영향이나 구강악습관으로 인해 틀어질 치열을 바로 잡아 정상적인 발육을 도울 수 있다. 또 성장이 끝난 성인에 시작하게 되면 콤플렉스를 개선하고 안정적이고 세련된 안모로 개선을 도모할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과 성인의 치아교정은 과정이 다를 수밖에 없다. 청소년의 경우 영구치가 나기 시작하는 시점에 교정을 받는 경우가 많아 치아의 배열이 아직 변화할 수 있는 상태다. 따라서 성장 속도를 활용한 치아 이동이 가능하며 턱의 성장과 발달을 조절하는데도 초점을 맞출 수 있어 예방적 치료가 가능하다.
반면 성인 교정은 성장판이 닫혀 있기 때문에 턱의 구조가 고정되어 있어 교정이 더 복잡할 수 있다. 수술적인 치료가 동반되는 경우도 있으며 청소년기와 비교해 치료기간이 더 소요될 수도 있다. 하지만 불가능한 것은 아니며 접근 방식과 치료 계획이 다를 뿐 개인의 상황에 맞는 치료를 위해 얼마든지 상담을 받아볼 수 있다.
로이스CK치과병원 울산점 리이스펜서 병원장은 “먼저 치아교정의 원리는 일정 기간 치아의 뿌리에 힘을 가해 압박하면 그곳의 뼈가 흡수되고 반대편에 새로운 뼈가 생성되며 치아가 이동하는 것을 이용한다. 세포의 대사를 이용해 치아가 이동되기 때문에 부정 교합의 형태와 특성에 따라 혹은 개인차에 따라 교정에 소요되는 기간이 다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요즘엔 치료 술식의 발달과 치료 장치의 다양한 개발 등으로 인해 예전에 비해 많이 소요시간이 짧아졌고 미니 임플란트를 사용하거나 피질골 절단술, 분절골 절단술 같은 수술을 병행하면 치료 기간을 단축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리이스펜서 병원장은 “청소년, 성인 치아교정은 치아 배열이 고르지 않아 심미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 윗니와 아랫니가 맞물리지 않는 부정교합에 해당되는 경우, 발음이 부정확하거나 턱관절 장애가 있는 경우, 그 외로 덧니, 돌출입, 주걱턱 등으로 얼굴형 개선이 필요한 경우, 치아 사이가 벌어지거나 겹쳐져 충치와 잇몸질환이 걱정되는 경우에 해당된다면 누구나 치료를 시작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치아교정은 치아 주위 조직이 함께 움직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무조건 빠른 교정에만 초점을 맞추기 보다 치아 배열, 턱뼈 균형, 교합 상태를 종합적으로 맞춘 결과에 집중하며 진행하는 게 좋다. 또, 다양한 교정 장치의 장단점을 충분히 비교해보고 구강건강을 고려한 현명한 선택이 필요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