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외적 아름다움보다 건강 위해 더욱 필요

2024.06.24 15:29:28

 

여름을 얼마 남기지 않는 시기가 되면서 뒤늦게 다이어트에 돌입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다이어트에 성공하는 것은 그리 쉽지 않은 일인데다 단기간에 성공했다고 해도 체중을 유지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또한 급하게 체중감량을 시도할 때 건강까지 고려한 양질의 다이어트를 하기 어렵다.

 

다이어트는 외적 아름다움을 위해 실시하는 경우가 많지만 건강을 고려해서도 꼭 필요하다. 특히 복부지방, 내장지방 축적이 많은 경우 고혈압과 고지혈증, 당뇨병 등 대사질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음식섭취를 신중히 하고 활동량을 늘리면서 관리를 해 줘야 한다.

 

성공적인 다이어트는 체중 뿐만 아니라 체지방이 충분히 감량되는지도 함께 체크해야하며 건강을 고려하여 체중감량을 하는 것이다. 또한 사람마다 생활패턴, 식습관, 타고난 체질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아서 천천히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원푸드 다이어트, 금식과 같은 방법은 짧은 기간 동안 체중을 감소시키는 데에는 효과적일 수 있지만, 그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어렵다. 극단적인 다이어트를 시도하면 다이어트 이후에 오히려 몸무게가 더 늘어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만약 체중 감량 직후 다이어트 할때와는 다르게 다시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줄어든 체중은 금방 늘어나게 된다.

 

강서구 새라한의원 김효영 원장은 “다이어트를 효과적으로 이뤄내기 위해서는 극단적인 방법보다는 균형 잡힌 식단과 식습관의 변화가 필요하며 다양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 늘 비슷하게 적정량의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꾸준한 운동과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 역시 필수다. 한의학에서는 건강한 다이어트 성공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개인의 상황과 목표에 맞는 맞춤형 다이어트를 처방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표적인 방법인 한약은 포만감을 주어 식사량을 조절하는 것을 보다 수월하게 도와준다. 조금만 먹어도 살이 찌거나, 스스로 식단 조절이 어려운 경우 한약을 통한 한방다이어트가 효과적일 수 있다. 다치거나, 여러 이유로 운동을 하기 어려운 경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김효영 원장은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은 개인 맞춤형 구체적인 다이어트 목표를 수립하고, 전문가와 함께 계획을 세워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고 그에 맞는 실천을 해 나가는 것이다. 외모는 물론, 건강까지 생각하는 다이어트를 해야 함을 명심하길 바라며, 최근에는 마른비만으로 인한 문제도 급증하고 있으므로 체형과 무관하게 경각심을 갖고 있는 것을 권한다”고 전했다.

원건민 a1@livesnews.com
Copyright @2012 라이브팜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A1축산(주) 전화 : 02-3471-7887 / E-mail : a1@livesnews.com 주소 : 서울 강남구 도곡로 1길 14 삼일프라자 829호 Copyright ⓒ 라이브팜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