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 교정에 한의원 치료, 어떻게 진행될까

  • 등록 2024.11.18 11:38:05
크게보기

 

매년 11월 9일은 턱관절의 날이다. 턱은 사람의 얼굴 중 코와 입을 포함한 중앙부터 아래쪽 부분을 말한다. 상하로는 머리뼈에 고정된 상악골과, 머리뼈와 관절 형태로 연결되어 움직이는 하악골로 구성되어 있으며 좌우로는 아래턱과 위턱을 연결하는 관절 및 근육과 함께 수많은 신경이 자리하고 있다.

 

턱관절은 뼈와 뼈 사이에서 발생한 마찰과 자극을 감소시키고 충격을 완충시키는 역할을 함과 동시에, 얼굴의 중앙에서 균형을 잡아 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턱이 자유롭게 움직이도록 도와 우리가 입을 벌려 말을 하거나 음식을 씹고 삼키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게 만든다.

 

만약 이런 턱관절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삶의 질이 크게 떨어질 것이다. 음식을 씹거나 말을 할 때 통증을 느낄 수 있으며, 증상이 심해지면 얼굴의 중심선과 턱의 위치가 틀어져 안면비대칭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입을 끝까지 벌리지 못하는 상태가 지속될 수 있고, 턱을 움직일 때 모래가 갈리는 것처럼 사각거리는 소리가 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턱은 신경이 밀집된 부위로 턱관절의 움직임은 물론 척추 전반의 신경계 및 경추의 움직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로 인해 두통이나 신경통, 치통이나 어지럼증 혹은 이명 등 신체 곳곳에서 다양한 이상 증세가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턱관절 장애는 나이와 성별을 불문하고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의심이 가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의료기관을 찾아 정확한 검진을 받아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성남 분당삼성한의원 김석 원장은 “턱관절 장애는 조기에 발견해 치료를 시작하면 비수술적 방법을 통해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 한의원에서는 턱관절 장애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진단하고 환자의 체질에 따라 변증하여 치료를 진행한다. 체내의 부족한 부분을 보하는 한약은 턱관절을 붙잡고 있는 근육과 신경으로 가는 영양소를 공급해 움직임이 원활하도록 돕고, 턱관절 주변부로 가는 경혈을 자극하는 침과 약침 치료는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켜 주고 염증을 가라앉힌다.”라고 말했다.

 

또한 “숙련된 한의사가 진행하는 추나요법 치료는 턱관절 자체의 불균형과 경추 및 요추, 골반 부위의 불균형을 바로잡아 틀어진 신체를 교정한다. 이와 함께 맞춤형 턱관절 교정장치인 CAB 교정기와 CST베개를 이용해 턱관절과 경추의 위치를 바로잡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치료와 함께 생활습관을 개선하면 효과를 높이고 재발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김석 원장은 “평상시 턱은 물론 신체 전반의 바른 자세를 유지해 구조적인 균형을 맞추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작은 것이라도 불편함이나 통증이 있다면 조속히 의료기관을 찾아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오래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이다.”라고 조언했다.

원건민 press119@naver.com
Copyright @2012 라이브팜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A1축산(주) 전화 : 02-3471-7887 / E-mail : a1@livesnews.com 주소 : 서울 강남구 도곡로 1길 14 삼일프라자 829호 Copyright ⓒ 라이브팜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