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 가려움 벗어나는 방법, 열 진정 치료 필요

  • 등록 2025.05.22 09:00:01
크게보기

 

아토피 피부염은 극심한 가려움, 발진, 진물 등의 증상을 특징으로 하는 피부 질환이다. 특히 가려움은 환자의 일상 생활에 많은 불편함을 주고 있다. 가려움을 참지 못해 환부를 긁게 되면, 상처를 통해 2차 감염에 대한 우려까지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아토피 가려움에서 벗어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찾아보고 시도해보지만 오히려 증상이 전보다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무작정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기 보다는 아토피 가려움을 유발하는 본질적인 원인을 파악하여 그에 따른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프리허그한의원 수원점 박건 원장은 “대다수의 아토피 환자분들이 눈에 띄는 증상과 극심한 가려움에서 벗어나려는데 급급한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아토피는 단순한 피부 질환이 아닌 체내의 문제와 관련되어 나타난 피부 면역 질환이기에 몸 속의 문제를 파악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아토피는 유전적, 환경적, 면역학적 요인 등의 다양한 요인에 의해 나타나는데 최근에는 불규칙한 생활 패턴 및 인스턴트 음식의 과다 섭취 등의 영향으로 대사에 영향을 받게 된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면역 부조화가 유발되는 것이다. 이러한 상태가 지속되면서 심폐 및 장 기능 저하, 열 과잉에 의해 아토피가 발생하게 된다”고 전했다.

 

이렇듯 아토피 가려움은 체내의 문제에서 비롯되기에 원인을 바로잡을 수 있도록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 한의학에서는 개인의 체질, 증상, 장부 상태 등에 적합한 한약 처방 및 침 치료 등을 바탕으로 장부 기능의 개선과 열 진정을 도와 아토피 원인을 다스리도록 한다. 또 피부 가려움 및 염증 완화를 위해 다양한 피부 치료 과정이 진행되어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박건 원장은 “치료와 더불어 일상 속 생활관리를 통해서도 아토피 가려움을 줄일 수 있다. 피부 건조감이 느껴지지 않도록 적당한 보습을 해주는 것이 좋으며, 가려움이 심한 경우에는 차가운 얼음팩을 올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된다”고 전했다.

김효영 a1@livesnews.com
Copyright @2012 라이브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A1축산(주) 전화 : 02-3471-7887, 010-6280-7644 / E-mail : a1@livesnews.com 주소 : 서울 강남구 도곡로 1길 14 삼일프라자 829호 Copyright ⓒ 라이브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