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각턱이 두드러져 보이는 외모 고민을 안고 있는 이들 가운데, 의외로 턱뼈가 아닌 침샘의 발달이 원인인 경우가 적지 않다. 반복적인 저작 습관이나 특정 자극에 의해 침샘이 과도하게 발달할 경우, 얼굴이 넓어 보이는 인상을 주며 사각턱처럼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오인성형외과 위성윤 원장은 “이처럼 침샘 비대로 인해 외형적인 변화가 생겼을 경우 가장 흔히 시도하는 방법은 보톡스 시술이다. 그러나 보톡스는 침샘의 분비기능만 한시적으로 저하시킬 뿐이고 눈에 띄는 침샘크기 축소는 가져오지 못한다. 그나마 시간이 지나면 이런 정도의 효과마저 사라지고 반복 시 보톡스의 내성만 키울 뿐이고 기대 효과가 줄어들 수 있는 한계가 있어 최근에는 보다 지속적인 개선이 가능한 치료법을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가운데 침샘절제술이 새로운 대안으로 활용되고 있다. 비대한 침샘을 직접 제거함으로써 턱선 주변의 불필요한 부피를 줄이고 얼굴 윤곽을 정돈하는 방식이다. 이 시술은 귀 뒤에 작게 절개한 후 진행되며 전신마취가 필요 없는 등 부담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고 전했다.
위성윤 원장은 “보톡스의 일시적이고 미미한 효과에 만족하지 못하거나 반복 시술로 고민하는 경우 침샘절제술이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 수술 과정은 비교적 간단하지만 얼굴 부위 특성상 의료진의 숙련도와 경험이 중요하다. 침샘의 종양수술과 달리 안면신경에 가까이 접근할 필요가 없으므로 안면신경 손상 우려가 적은 안전한 방법이다”고 전했다.
이어 “단순히 턱뼈의 문제로 여겼던 사각턱이 침샘과 같은 연조직의 문제일 수 있다는 점에서, 이제는 보다 정밀한 진단과 자신에게 맞는 치료 접근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일시적인 효과보다 보다 확실한 얼굴 라인 개선을 기대한다면 침샘절제술도 고려해볼 수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