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으로 인한 패인 흉터 자국, 통증 줄이는 치료 찾아야

2024.06.27 10:29:29

 

여드름 염증이 지나간 자리에는 거뭇거뭇 갈색의 색소침착과 붉은 자국이 남을 수 있다. 특히 여드름을 무리하게 쥐어짜거나 손으로 뜯은 경우에 이러한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여드름이 발생할 경우에는 피부과를 내원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울퉁불퉁한 여드름 흉터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먼저 박스카 흉터는 기저층과 진피조직이 전체적으로 손상되어 피부조직을 만들어내지 못하는 상태를 뜻한다. 이는 염증이 잘 생기기도 하며 보통 간열이 왕성하고 피부재생이 약한 피부에게 많이 발생하곤 한다.

 

또한 흉터의 경계선이 명확하지 않고 피부가 꺼져있는 모양의 롤링성 흉터는 표피의 탈락은 적으나 염증 후에 진피층이 섬유화되며 함몰현상이 일어난다. 주로 피부가 두꺼운 경우에 많이 나타나는 흉터로, 표피에서 정상적인 미세혈액순환이 일어나지 않아 피부 탄력 저하를 일으킬 수 있다.

 

마지막 모공성 흉터는 너비보다 깊이가 유달리 깊어 흉터 바닥이 보이지않는 모양으로, 보통 재생력이 부족한 얇은 피부에 나타난다. 이는 모공치료와 흉터치료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청담고운세상닥터지피부과 이창균 원장은 “이러한 여드름 흉터는 종류가 다양한 만큼, 치료법 또한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 이전에는 피부에 마이크로 단위로 미세한 홀을 생성하여 진피층 재생을 유도하는 방식의 프락셀레이저 치료를 주로 이용했으나, 최근에는 미라젯 또는 쥬베룩을 주입해 딱딱해진 흉터부위에 채워넣는 방식의 치료가 활용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또한, 울트라펄스 앙코르co2 레이저를 이용해 흉터 부위 하나하나에 작용하는 치료 방식을 채택할 수 있다. 울트라펄스 앙코르레이저는 주변 조직에 열손상을 최소화하고 병변 부위를 보다 깔끔하게 제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흉터위험도가 큰 피지선 치료에 적용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창균 원장은 “여드름 흉터는 원인 또는 증상별로 치료법을 적용하고 있으나 최근에는 울트라펄스 앙코르co2 또는 미라젯, 쥬베룩을 이용해 흉터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는 모두 획일적인 치료가 아닌 개인별 피부 상태 및 통증의 예민도에 따라 다양한 장비를 선택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숙련도 있는 의료진을 통해 시술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곽동신 a1@livesnews.com
Copyright @2012 라이브팜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A1축산(주) 전화 : 02-3471-7887 / E-mail : a1@livesnews.com 주소 : 서울 강남구 도곡로 1길 14 삼일프라자 829호 Copyright ⓒ 라이브팜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