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시술, 전·후 주의사항은?

  • 등록 2024.07.03 11:01:59
크게보기

 

자연치아는 사람의 구강 건강과 전반적인 삶의 질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치아는 음식물을 잘게 씹어 소화를 돕고, 발음을 명확하게 내도록 돕는 기능뿐만 아니라 얼굴의 형태를 유지하는 데에도 필수적이다.

 

하지만 여러 이유로 치아를 상실할 수 있는데, 이를 대체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가 임플란트 시술이다. 임플란트는 상실된 치아와 유사한 수준으로 저작력, 심미성 대체가 가능해 많이 이용되고 있지만, 시술 전후로 주의사항을 잘 지켜야 한다.

 

세이프플란트치과의원 김태연 원장은 “임플란트 치료 과정은 진단과 계획 수립으로 시작된다. 환자의 구강 상태를 철저히 검사하고, 시술 가능 여부를 판단한다. 이를 위해 구강 내 검사, 엑스레이, CT 촬영 등을 통해 치조골의 상태를 평가한다. 식립이 가능하다면 티타늄으로 만든 인공치근을 치조골에 식립한다. 시간이 지나면서 턱뼈와 융합되어 자연치아의 뿌리 역할을 하게 된다. 식립 후에는 치유 기간이 필요하며, 이 기간 동안 임플란트와 뼈가 안정적으로 결합되도록 한다. 그 후에 보철물을 장착한다. 골유착이 충분히 이루어진 후 지대주와 크라운을 연결한다. 크라운은 자연치아와 유사한 모양으로 맞춤 제작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시술 후에는 주의사항을 반드시 따라야 한다. 식립 이후에는 철저한 구강 위생 관리가 필요하다. 보철물 주변에 플라크가 쌓이면 염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칫솔질과 치실 사용이 중요하다. 또한 최소 6개월~1년에 한 번씩은 정기적인 치과 검진을 통해 임플란트의 상태를 확인하고, 문제가 있다면 필요한 경우 조치를 취해야 한다. 임플란트 사용 시에는 무리한 힘을 가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특히 초기 치유 기간 동안에는 딱딱한 음식이나 무리한 저작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임플란트는 상실된 치아를 대체하는 대표적인 방법이지만, 시술 전후로 철저한 관리와 주의가 필요하다. 임플란트를 성공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구강 위생 관리와 정기적인 치과 검진이 필수적이다.

 

시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자신에게 맞는 치료 계획을 바탕으로 치료하는 곳인지, 임플란트 주의사항에 대해서 상세히 안내하고 사후관리도 잘 이루어지는 곳인지 등을 꼼꼼히 따져보아야 한다.

김세정 grame@hanmail.net
Copyright @2012 라이브팜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A1축산(주) 전화 : 02-3471-7887 / E-mail : a1@livesnews.com 주소 : 서울 강남구 도곡로 1길 14 삼일프라자 829호 Copyright ⓒ 라이브팜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