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 탈구 수술, '이런 경우'라면 고려해야

  • 등록 2024.11.12 15:22:51
크게보기

 

스포츠 활동을 즐기는 사람들 중에서 어깨 탈구 환자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어깨 탈구는 과격한 움직임 및 부상 등으로 인해 어깨 관절이 충격을 받으면서 발생한다. 어깨가 탈구됐을 때에는 빠른 시간 내에 병원을 찾아 탈구된 뼈를 제자리로 돌려놓는 것이 중요하다.

 

환자 본인이 직접 어깨를 끼워 맞추려 하다가는 주변 혈관이나 신경, 인대를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의료진에게 교정을 받아야 한다. 어깨 탈구가 처음 발생한 환자는 대부분 약물이나 물리치료 등의 비수술적 치료로 증상 호전이 가능하다. 문제는 반복적으로 어깨가 빠지는 습관성 어깨 탈구로써 이런 경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한다.

 

잠실 선수촌병원 김홍겸 원장은 “습관성 어깨 탈구 환자는 사소한 동작만 해도 어깨가 쉽게 빠져서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이 생긴다. 탈구가 반복될수록 어깨 구조물의 손상도 악화되므로 가급적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 어깨 탈구 수술은 다양한 방법이 있으나 주로 파열된 관절와순을 봉합하는 봉합술이 진행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수술은 관절내시경으로 진행하며 수술 시간이 짧고 수술 후 회복도 빠른 편이다. 수술 후에는 한 달 정도 보조기를 착용해 어깨 관절이 흔들리지 않도록 고정해야 한다. 또한 6개월 동안은 스포츠 활동을 피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체계적인 재활 과정을 거쳐 어깨 근육 및 관절의 가동 범위를 회복해야 한다”고 전했다.

 

김홍겸 원장은 “어깨 탈구는 재발 가능성이 높은 편이므로 처음 어깨 탈구가 발생했다면 빠르게 대처하는 것이 좋다. 만약 사소한 움직임에도 어깨가 쉽게 빠진다면 습관성 어깨 탈구를 의심하고 적극적으로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습관성 어깨 탈구를 오래 방치하면 2차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어깨에 퇴행성 관절염이 빠르게 시작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전했다.

곽동신 a1@livesnews.com
Copyright @2012 라이브팜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A1축산(주) 전화 : 02-3471-7887 / E-mail : a1@livesnews.com 주소 : 서울 강남구 도곡로 1길 14 삼일프라자 829호 Copyright ⓒ 라이브팜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