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친환경축산물ㆍ농산물과 친환경 축산자재업체가 참가하는 “제2회 대한민국 친환경 농축산식품 페스티벌”이 오는 6월 19일∼21일까지 3일간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화려하게 열린다.
친환경축산협회는 친환경 농축산업 활성화와 친환경 농축산식품의 소비촉진은 물론 수입축산물과의 차별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국내 농축산업 육성을 위해 ‘건강한 가축ㆍ안전한 축산물ㆍ행복한 식탁’이란 슬로건을 내걸고, “제2회 대한민국 친환경 농축산식품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농림축산식품부 주최, 친환경축산협회 주관으로 열리는 이번 페스티벌은 다양한 전시ㆍ판매행사와 학술행사로 진행된다.
우선 전시행사는 정책홍보관, 상담관, 체험관 등 3가지 테마로 구성된 주제관과 친환경 축산물·농산물관 및 축산자재관으로 운영된다. 주제관의 경우 정책홍보관에서는 친환경 축산정책을 집중 홍보할 예정이며, 상담관에서는 친환경 농축산물과 동물복지 및 HACCP 인증·축산물등급제 및 이력제·축산분야 귀농귀촌 등에 관한 상담을 진행한다.
체험관에서는 햄·소시지 등 육가공제품과 치즈·요구르트·아이스크림 등 유제품의 즉석 제조 시연 및 시식코너 운영은 물론 어린이들이 축산에 대해 직접 눈으로 보고 체험할 수 있는 “모형 이동 축산농장”을 운영할 예정이다. 특히 가정주부 등 행사장을 찾는 많은 관람객들에게 우리 친환경 농축산물을 직접 맛볼 수 있도록 무항생제 계란 등 푸짐한 경품을 무료로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150개 정도의 부스가 들어설 것으로 예상되는 친환경 농축산물관 및 축산자재관의 경우는 농축산 관련 기관·단체, 축종별 자조금관리위원회, 농·축협·품목조합, 친환경 농축산물 유통업체 및 축산자재업체 등이 대거 참가하여 친환경 농축산식품 홍보 및 소비촉진을 유도하는 한편, 친환경 관련 축산자재 전시를 통해 친환경축산에 필요한 다양한 제품 정보를 축산농가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이번 학술행사에서는 “한국형 친환경 축산 발전방안”과 “한국형 친환경 축산 발전방안”을 주제로 한 2가지 주제의 심포지엄을 개최, 지속가능한 국내 농축산업 육성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석희진 (사)친환경축산협회장은 “이번 행사는 친환경 농축산업의 발전을 유도하기 위한 국내 유일의 페스티벌로, 지속가능한 국내 농축산업 발전에 큰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확신한다”며 “행사가 성공적으로 치러질 수 있도록 정부는 물론 농축산 관련 기관ㆍ단체, 축종별 자조금관리위원회, 농·축협, 관련산업계 종사자 등 농축산분야 모든 관계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