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외음부에 위치한 소음순은 피부 조직이 얇아 변형되기 쉽다. 소음순 수술은 늘어지고 비대해지거나 비대칭인 소음순을 심미적, 기능적으로 교정하는 수술법이다.
과거 Y존 고민은 무조건 숨겨야 한다는 인식이 강해, 불편한 증상이 있어도 무조건 참고 버티는 경우가 많았다. 최근 여성들의 Y존 건강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중요한 자기 관리라는 인식의 변화로 소음순에 대한 다양한 고민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가 늘고 있다.
강남포도여성의원 모형진 대표원장(산부인과 전문의)은 “출산, 혹은 노화로 늘어지고 커진 소음순 모양을 교정하고 싶은 중년층 환자, 잦은 질염이나 방광염으로 고생하는 젊은 환자, 결혼을 앞둔 환자 등 환자의 연령대와 수술 목적이 다양해진 것이 특징이다. 비대해진 소음순이 유발하는 여성 질환에 대한 고민 이외에도, 심미성 회복을 통해 성생활 만족도를 높이고 여성들의 자신감을 회복하는 수단으로도 이용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소음순은 더 이상 부끄럽고 숨겨야 하는 부분이 아니며 무엇보다 여성 건강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고민되는 부분이 있다면 바른 처치가 필요하고 개인의 상태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모형진 원장은 “소음순수술은 과도하게 비대해진 조직을 제거하여 소음순의 심미성과 기능성을 회복한다. 과거 메스로 소음순을 잘라내고 실과 바늘로 봉합하는 방식은 신경 손상으로 성감 저하의 우려가 있고 꿰맨 자국이 흉터로 남기 쉽다”고 전했다.
이어 “최근에는 외과적 절제를 최소화한 레이저 소음순수술이 활용되고 있다. 레이저 방식은 절개와 동시에 지혈, 봉합되어 흉터 없이 수술 가능하다. 오차까지 교정하여 세밀하고 정교한 수술이 가능하여 조직 손상이 적다. 수술 시간, 통증, 출혈이 거의 없고 회복기간이 짧아 일상생활의 복귀도 빠르다. 특히 소음순 길이뿐만 아니라 두께, 색상도 함께 개선 가능하며 비대해진 음핵 주름, 대음순, 회음부도 전체적으로 교정 가능하여 변형 단계 5기 이상의 소음순비대증에도 적용할 수 있다”곶 js했다.
모형진 원장은 “소음순 수술은 신체적 불편과 미용적인 부분에서 만족도가 높지만 재수술 또한 많은 편이다. 어떤 여성성형보다 경험과 숙련도가 중요하므로 높은 해부학적 이해도를 바탕으로 수술 집도 경험이 많은 숙련된 산부인과 전문의에게 진료받아야 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