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의 동물용의약품 산업 활성화 대책의 일환인 해외수출시장 개척 사업 지원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한국동물약품공업협동조합 주관으로 추진되는 해외 수출시장 개척 사업은 해외전시회 참가, 시장개척단 파견, 수출촉진 현지지원, 국가 간 네크워크 구축 사업으로 추진되며 올 해에는 총 5억원이 지원된다.
해외전시회 참가사업에 따라 참가하게 된 올 해 첫 번째 전시회인 일덱스 베트남(ILDEX VIETNAM) 전시회에는 총 8개 업체가 한국관을 구성하여 단체 참가하였다.
19일부터 21일까지 총 3일간 진행된 일덱스 베트남 전시회는 베트남 호치민 SECC에서 개최되었으며 한국을 포함한 20여개국 180여 업체들이 참가하여 동물용의약품, 사료첨가제, 진단키트 등의 품목들을 전시하였다. 또한 한국 동물용의약품에 대한 베트남 정부의 관심도가 높아, 베트남 농업부 축산국장(Dr. Hoang Thanh Van)이 직접 한국관을 방문하여 한국 참가업체들을 격려하고 주요 품목들에 관심을 보이며 지속적인 교류를 희망하였다.
베트남은 국내 동물용의약품의 주요 수출국으로, 금번 전시회 참가를 통해 국내 수출업체들은 기존 거래선의 유지 및 신규 바이어의 발굴에 주력하였으며, 동시에 베트남 축산 현황 및 최신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이와 함께, (사)한국동물약품협회에서는 민·관 합동 조사단을 파견하여 전시단 참관 및 베트남 시장조사를 진행하였다. 수출지원 활동의 일환으로 19일에는 베트남 수출확대를 위한 정보 제공을 위해 베트남 경제현황 관련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세미나 주제는 베트남의 축산 및 경제 현황이며, KOTRA 호치민 무역관장 및 현지 주재 업체, 전시회 참가업체를 초청하여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또한 베트남에 주재하고 있는 국내 제조업체들을 방문하고 제조공장을 견학하여 실질적인 현장에서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자리를 가졌다.
동남아시아의 지속적인 수출확대 및 산업발전을 위해 참가하는 이번 일덱스 전시회를 시작으로 올 해에는 총 6개 전시회에 한국관을 구성하여 참가할 계획이다. 특히 올 해에는 동남아시아 뿐 만 아니라 유럽, 중국, 남미 국가에서 개최되는 전시회에도 참가하여 수출국 다변화를 이루기 위해 민·관이 함께 노력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