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소비자공익네트워크(회장 김연화)는 지난 6월부터 10월까지 총 4회 육우 현장탐방을 진행했다. 이번 2023년 육우 현장탐방은 (사)소비자공익네트워크(회장 김연화)가 주최하고, 육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조재성)가 주관하여 ‘육우에 대한 소비자 인식전환 및 소비촉진 홍보활동’을 목적으로 진행됐다.
약 180여 명의 (사)소비자공익네트워크 회원들은 ‘소비자 육우 바로 알기 교육’을 통해 육우에 대한 올바른 인식 제고의 시간을 갖고, 이후 ‘육우 퀴즈’ 시간을 통해 육우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확인했다. 현장에서는 소 건초 주기, 송아지 우유 주기, 트랙터 탑승 등의 체험을 통해 육우에 대해 이해하고, 국내산 육우에 대해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는 시간을 보냈다.
교육 전·후 육우에 대한 인식조사를 진행한 결과, 교육 전 육우에 대한 소비자 이해도는 평균 2.98로 낮게 나타났으나, 교육 후 육우에 대한 소비자 지식 및 이해도가 평균 4.44로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 진행 후 육우 맛에 대한 만족도가 평균 4.02로 높게 나타났으며, 향후 육우 고기 구입 의향 역시 평균 4.33으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교육에 참여한 소비자들은 “이번 교육이 육우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습득하는 좋은 계기가 되었고, 앞으로 현장 탐방 교육이 더욱 확대되어 더 많은 사람이 참여할 수 있었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사)소비자공익네트워크는 “교육 후 만족도 조사를 통해 소비자가 육우에 대해 올바르게 인식하고 관심을 갖게 된 것으로 나타나 이번 현장 탐방을 계기로 국내산 육우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긍정적으로 전환되었으며, 향후 국내산 육우 소비 촉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