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평생교육원은 2학기 7차 사회복지사2급 수강생을 13일(수)까지 모집하고 있다. 14일(목)은 개강일로 온라인으로 수강부터 출석까지 진행된다.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취득은 노인복지, 아동복지, 장애인복지 분야에서 일할 수 있으며 관련 직종에 있어 더 깊이 있게 배워볼 수 있다. 이 외에도 승진을 원하거나 연봉협상을 해야 할 때도 도움이 될 수 있고 사회복지사1급 취득 조건을 갖출 수 있다.
현재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은 전업주부, 경력단절여성, 고졸자들도 취득할 수 있도록 모집하고 있으며 부족한 학력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채우도록 커리큘럼을 마련했다.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필요한 과정은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며 전문학사 이상의 학력을 보유해야 한다. 이후 사회복지 관련 과목을 온라인 이수하면 된다.
구체적으로는 17개의 필수 과목을 이수해야 하는데 16과목은 영상 강의이고, 1과목은 시간제 현장실습이다. 영상강의는 온라인 강의 특성상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들을 수 있다. 실습 교과목은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본교에서 운영하고 있다. 사회복지 현장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기도 하다.
자격조건은 최소 전문학사 이상의 학력을 보유해야 한다. 이에 고졸자는 학점은행제로 채우면 된다. 학점은행제는 교육부가 주관하는 평생교육제도로 다양한 형태의 학습을 통해 학점을 이수하고 일정 학점을 이수하면 학위를 취득하거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수강 방식은 온라인이며 1년에 4분기에 걸쳐 신청을 받고 있다.
비전공자와 고졸자도 도전할 수 있는 자격증으로 2024년 막바지 혜택도 제공 중이다. 장학금, 무료교안 등이 있다. 장학금은 성적우수, 면학, 보훈 장학생 등이 있다.
현재 민간자격증 센터도 함께 운영하고 있어 추가로 노인심리상담사, 장애아지도사, 아동발달지도사 등 관련 자격도 무료로 신청 및 등록 가능하다.
더 자세한 사항은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평생교육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