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학진흥원이 아동, 청소년, 노인 등 연령별 및 미술, 음악, 색채, 원예 등 분야별 심리상담사 38종 자격증 교육과정에 대해 온라인 강의 수강료와 자격시험 응시료 전액을 지원하는 무료수강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해당 이벤트는 최근 정신 건강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하면서 직장과 학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 심리상담사의 역할과 수요가 빠르게 확대되고, 정부 역시 정규 상담 체계와 인프라 확충을 추진하며 유망 직업으로 떠오르고 있는 사회 흐름에 발맞춰 기획된 장학 지원 프로젝트다.
심리상담사 1급·2급 및 청소년상담사 3급 자격증 시험을 준비 중인 수험생, 심리학과 졸업 후 심리상담센터 창업을 고려 중인 예비 창업자, 임상심리사, 청소년지도사, 언어재활사 등 관련 분야의 전문성을 높이고자 하는 이들의 실질적인 역량 강화와 취업 경쟁력 제고를 목표로 한다.
고등학교 졸업자라면 전공이나 경력 등에 상관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이벤트 당첨자는 한국장학진흥원이 운영하는 250여 종의 미래 유망 자격증 강의는 물론, 교안, 시험 예상 기출문제 다운로드, 온라인 자격시험 응시 등 풍성한 교육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한국장학진흥원의 심리상담사 38종 교육과정은 이러닝 센터를 통해 제공되며, 상담 기초 이론부터 심화 응용까지 단계별로 구성돼 있다. 교육 내용에는 상담의 유형과 기법, 단계별 절차 등 기초 과정을 비롯해 뇌과학을 활용한 심리검사, MBTI 성격유형검사, 웩슬러지능검사, TCI, MMPI 등 다양한 검사를 기반으로 한 심리상담 기법이 포함된다. 이와 함께 감정 코칭, 인지행동치료, 발달장애 아동 대상의 미술·놀이치료 등 실무와 연계된 심화 과정도 체계적으로 편성돼 있다.
아울러 심리학을 공부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 등의 심리학 책을 추천한다. 실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습 중심 교육도 함께 진행하고 있어 정신의학과 전문의, 심리학자로 진로를 희망하는 이들은 물론, 개인 스펙을 높이려는 건강관리사, 프로파일러, 직업상담사, 건강가정사 등의 직업 실무 능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심리상담사 자격증과 함께 한국장학진흥원이 운영하는 방과후지도사, 웃음건강지도사, 특수아동지도사, 실버건강지도사 과정을 병행할 경우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으며, 폭넓은 직업 선택이 가능해진다. 이들 과정은 모두 별도의 국비 지원 학원 비용이나 교육비 부담 없이 수강할 수 있어 수강생들의 만족도가 높다는 것이 교육원 측 설명이다.
교육원 관계자는 “본원은 평생교육원 교육기부사업 프로젝트에서 최우수교육원으로 선정된 온라인 자격증 전문 교육기관”이라며 “모든 자격증 종류는 정부 산하 기관인 한국직업능력연구원에 정식 등록됐으며, 취득 시 관련 분야 구직에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모든 교육과정은 스펙업으로 취업 경쟁력을 높이려는 20·30대 청년 구직자, 자기 계발과 직무 능력 향상을 통해 미래 유망 직종으로 이직하려는 직장인, 은퇴 후 제2의 커리어를 준비하는 시니어 등에게 추천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무료 수강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정보 확인 및 수강 신청은 한국장학진흥원 공식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