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력교정술은 전 세계적으로 활발히 시행되고 있는 수술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예전부터 계절에 상관없이 시력교정술이 이루어졌는데, 날씨 별 수술 건수와 부작용 발생 건수의 비교 결과를 놓고 보았을 때 특정 계절을 피해야 한다는 사실은 찾기 어렵다. 계절 상관없이 수술 후 관리를 최대한 신경 쓰기만 하면 된다.
수술을 받을 계절만큼이나 환자들이 고민하는 것이 또 한가지가 바로 회복 기간이다. 특히 바쁜 현대인들에게 빠른 회복은 수술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건인데 시력교정술 중 뉴스마일라식'이 빠른 회복이 특징인 수술로 알려져 있다.
하늘안과 이창건 대표원장은 “뉴스마일라식은 라식과 라섹이 가진 단점을 개선한 수술이다. 라식과 라섹은 각막을 직접적으로 절개하는 과정이 이루어지지만, 뉴스마일라식은 절편을 만들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대신 각막 겉면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각막 실질부만 절제, 분리해 최소 절개만 한 뒤 각막 실질부에 직접 펨토세컨 레이저를 조사하여 수술을 진행한다. 따라서 각막 표면의 손상이 거의 없어 외부 충격에도 강하며, 안구건조증을 비롯한 부작용 및 각막혼탁, 근시재발 등 합병증 발생 확률도 낮다”고 설명했다.
이어 “뉴스마일라식은 절개 범위가 2mm 이내로 작고 수술에 걸리는 시간도 10분 이내로 짧아 수술 다음 날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뉴스마일라식 수술 약 1주일 후부터는 비행기 탑승이 가능하고, 수술 1달 후부터는 물놀이 활동이 가능해 여름 휴가를 계획하고 있다면 지금이 적기라 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창건 원장은 “여름철 덥고 습한 날씨 때문에 수술 후 염증에 대해 걱정하는 환자가 많은데, 요즘은 기술이 발달하고 장비도 업그레이드돼 계절과 상관없이 안정적으로 일관된 수술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특히, 7, 8월은 1년 중 뉴마일라식을 위해 안과를 방문하는 환자들이 가장 많은 시즌이다. 이럴 때일수록 가격적인 혜택만을 보고 안과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수술 건수, 최신 장비 보유 여부, 검안 시스템 등을 다방면으로 살펴봐야 한다. 뉴스마일라식의 경우 계절적인 요인보다는 수술 전, 후 검사와 사후 관리가 더욱 중요하기 때문에 안과에 방문하여 상담 받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이어 “다만 누구나 뉴스마일라식이 가능한 것은 아니다. 시력교정술 방법을 결정하기 전 반드시 정밀검사를 통해 확인해야 하며, 평소 생활 습관과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병원이 보유하고 있는 장비의 종류나 의료진의 선호도에 따라서 추천하는 시력교정술 방법이 달라질 수 있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수술을 진행하는 병원이 현존하는 시력교정술을 모두 진행 중인지, 정밀 검사 결과를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AI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는지 등을 따져보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