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공포증이란 치과에 방문하기를 무서워하는 증상이다. 치과를 자주 방문하지 않는다면 치과 자체가 굉장히 낯설게 느껴지는데다 날카롭게 치과 장비들이 가동되는 소음과 공간에서 항상 맡게 되는 소독약 냄새 등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기 힘들기 때문이다.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린 시절의 치료 경험으로 인해 성인이 되어서도 쉽게 치과에 방문하지 못하고 극심한 고통에 이르러서야 치과를 찾는 성인 환자들도 많다. 이 경우 고통이 심해졌다는 것은 대개 증상이 악화되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치료의 정도가 높아지고 다시 이 경험으로 인해 치과가 무서워지는 악순환이 계속된다.
대구 중구 마음으로치과의원 남우현 대표원장은 “치과 공포증을 겪는 환자들에게는 수면치료 방식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의식하진정법이라고도 불리는 수면 치료법을 통해 환자들의 심신을 편안하게 하고 고통과 불편을 줄여 쉽게 치과 치료를 받을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러한 의식하진정법은 특히 긴 치료 시간을 가진 것으로 알려진 임플란트 시술에서 장점을 가지는데, 일종의 마취 상태를 유도하기 때문에 환자의 움직임이 적어져 빠르고 정확한 수술이 가능해지고 통증을 감소시켜 편안한 치과 치료가 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또한 이렇게 수면을 취하듯 편안한 상태로 치과 치료를 마치게 되면 치과에 대한 부담이 적어져 치과 공포증을 크게 개선할 수 있다”고 전했다.
남우현 대표원장은 “의식하진정법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단계별 마취를 통해 통증을 줄여 나갈 필요가 있으며 정확한 치료를 위해서는 세심한 부분까지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과 의료진의 풍부한 임상경험이 필요하기 때문에 우선 치과에 방문하여 증상의 정도와 치료 단계를 명확히 상담하고 정확한 치료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