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촌경제연구원(원장 최세균)은 '개도국 식량안보를 위한 농정성과 확산사업'(이하 KAPEX 사업)의 일환으로 캄보디아 농림수산부와 유관 기관의 공무원 10명을 초청, 19일 입교식을 갖고 이들을 대상으로 ‘농업기술개발 및 보급체계‘에 대한 연수 프로그램을 2주 동안 실시할 계획이다.
강의, 현장견학 및 토론으로 구성되는 동 연수는 캄보디아 공무원들의 한국의 ‘농업기술개발 및 보급체계’ 발전경험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동 분야에 대한 정책개발 및 이행 역량을 강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연수생들은 한국의 농업지도 체계, 농업인 교육 사업, 한국의 녹색혁명과 최근 벼 생산기술 등을 주제로 한 전문 강의들을 관련 분야 전문가들로부터 학습하고, 한국농수산대학, 경기도 농업기술원, 음성군 농업기술센터 등 유관기관을 방문하여 견학 및 질의응답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또한 두 차례의 분임 토론을 통해 캄보디아 농업기술개발 및 보급체계 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계획(Action Plan) 초안을 수립하고 전문가의 의견을 공유할 계획이다.
특히 동 연수 프로그램은 많은 부분이 캄보디아의 주요작물인 벼의 생산과 종자 보급 기술에 할애됨으로써 쌀 수출국을 목표로 농정을 펴고 있는 캄보디아 농업의 현재 도전과제에 맞춤형 연수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현재 KAPEX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는 한-캄보디아 공동연구와 시너지 효과를 내어 캄보디아 농업기술개발 및 보급체계 발전에 장기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