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첫 학교우유 급식은 지난 1946년 미국의 비정부기관으로부터 도쿄에 탈지분유를 공급받으면서 시작되었다. 그 이후 1947년 공식적으로 일본 학교급식 프로그램 관련 법안이 통과되면서 학교우유가 정착되었으며, 우유는 학교급식의 중요한 일부로 일본 전역 99%의 초등학교에서 급식에 우유를 함…
뉴질랜드 최대 유가공 협동조합인 폰테라가 젖소 수송아지 안락사를 금지할 예정이다. 최근 동물복지에 대한 인식이 강화됨에 따라 해당 조합은 오는 6월부터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소속 농가의 젖소 수송아지 안락사를 금지할 계획임을 밝혔다 이에 따라 수송아지는 육우나 반려동물 사료 등 다른 용도…
식물기반 대체육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의 한 스타트업이 유성분 기반 대체육 개발에 나서며 관심을 모으고 있다. 퍼듀대학의 경제학자에 따르면 식물기반 대체육은 다양성과 참신함을 앞세워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어왔다. 한편 일반 육류 대비 가격이 비싸고 인플레이션의 여파로 성장이 주춤하…
영국의 슈퍼마켓 체인인 원스톱(One Stop)이 유색 뚜껑을 없애고 재활용이 용이한 투명 우유 뚜껑을 도입했다. 최근 해당 업체는 유업체 뮬러와 협력해 자체브랜드(PB) 제품 중 가장 판매량이 많은 부분탈지유를 시작으로 투명 우유 뚜껑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연간 약 16.5톤의 플라스틱 포장재…
식물성 음료의 시장이 커지고, 우유의 대안으로 식물성 음료를 찾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면서 식물성 음료가 지닌 영양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식품 및 음료 개발 뉴스를 제공하는 FoodNavigator-Asia(미국판)에는 ‘식물성 음료는 우유의 실질적인 대안이 아니다’라는 연구 분석 결과가 게재됐…
캐나다 퀘백에서 실시된 연구에서 노년층 대부분이 비타민 B12가 결핍된 것으로 나타나면서 연구진들이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우유 섭취를 권고하고 나섰다. 퀘백주 쉐부르크 대학 연구진이 지난 4년간 건강한 노년층 1,750명을 대상으로 혈액과 소변 검사를 실시한 결과 10~13%의 참가자가 비타민…
영국의 한 낙농가가 원유가격 변동 및 생산비 상승에 따른 경영난으로 새로운 수입원을 물색하고 나섰다. 해당 농가는 에너지, 사료, 비료 등 생산비가 크게 상승함에 따라 목장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19 이후 해외여행의 제약이 커지면서 근거리 여행을 즐기는 스테이케이션 트렌드에 발맞…
세계 최대 시장인 중국의 출산율이 향후 5년간 연평균 7% 감소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 전 세계 분유 시장 성장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최근 글로벌 투자은행 골드만삭스에 따르면, 중산층의 소득 증가에 따라 지난 수십년간 고급 분유 소비가 크게 늘면서 다논, 애버트 등 기업 성장에도 도움이 된…
식물성 대체음료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두유, 아몬드 우유 등 다양한 식물성 대체우유가 상용화된 가운데, 이스라엘 스타트업 Pigmentum이 상추우유를 선보이며 관심을 모으고 있다. 업체 관계자에 따르면, 상추는 90% 이상이 액체로 구성되어 있어 착즙 후 천연 성분을 추가해 일반 우유와…
매일 우유를 3잔씩 꾸준히 마시면 뇌 건강에 좋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돼 화제다. 미국 캔자스대 메디컬 센터 연구팀에서 실시한 ‘우유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분석’에서 도출된 결과다. 이 연구 결과는 식품과학 분야 국제학술지 ‘프론티어스 인 뉴트리션(Frontiers in Nutrition)’에 게재됐다. 참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