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이비안한의원이 유튜브 채널 ‘이명난청완치학교’를 통해 청각 질환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며 환자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병원 측은 채널을 운영하며 환자들에게 보다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의학 정보를 제공하고, 청각 관련 문제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이비안한의원 민예은 대표원장은 “귀에서 삐 소리가 들린다거나 현기증이 난다는 증상을 이야기하며 이비인후과를 찾는 환자들 중에서는 이 증상이 어디서 비롯된 것인지, 치료가 가능한지 확신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귀 질환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는 일반 환자들에게 보다 명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플랫폼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라고 전했다.
병원은 유튜브 채널을 환자 맞춤형 치료와 연결하고 있으며, 이비인후과 질환 치료를 위한 한방 치료 중심의 진료 시스템도 강화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365일 진료와 평일 야간 진료를 제공하며 환자들이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민예은 원장은 “이명이나 난청과 같은 만성적인 질환은 치료가 길어지고, 그 과정에서 심리적인 부담이 커질 수 있다. ‘이명난청완치학교’는 동일한 문제를 겪는 환자들의 경험과 치료 사례를 공유하면서 환자들에게 희망을 주고, 일상으로의 회복을 돕고 있다.”라고 전했다.
병원에 따르면 귀는 소리뿐 아니라 균형을 유지하는 역할도 하므로, 이와 관련된 문제가 다양한 신체 증상을 동반할 수 있다. 귀 먹먹함이나 돌발성난청 같은 증상뿐 아니라 어지럼증도 귀에 원인이 있는 경우가 많다. 이석증과 메니에르병이 그 대표적인 원인이다.
이비안한의원은 이처럼 복합적인 청각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전신 건강을 고려한 종합적인 치료법을 제공하고 있다. 혈류와 뇌신경, 면역력 등을 종합적으로 개선하는 활청 치료는 청각재생침법과 맞춤형 한약 처방, 소리재활치료 및 추나요법 등을 병행하여 이루어진다. 환자의 증상과 병력 및 체질을 살펴 접근하는 맞춤형 처방이 보다 효과적인 회복을 돕는다.
민예은 원장은 “‘이명난청완치학교’가 단지 정보를 전달하는 공간을 넘어, 환자들이 치료 과정에서 겪는 불안과 고민을 함께 나누고 서로의 경험을 통해 용기를 얻을 수 있는 장이 되기를 바란다. 앞으로도 환자들과의 소통을 더욱 확대하고, 지속적으로 더 나은 치료 환경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