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2030을 포함한 전연령층에 운동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또한 MZ세대들을 주축으로 ‘갓생(계획적이며 부지런한 삶)’ 열풍과 운동 관련 방송이 유행하면서 건강한 몸에 대한 욕구가 커지고 있다.
건강관리를 하고 몸을 만들 때에는 지방은 줄이고 단백질 위주로 식단을 구성하게 된다. 돼지고기에 양질의 단백질이 들어있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돼지고기가 식단 관리에 얼마나 도움되는 식재료인지 바로 알고 도드람(조합장 박광욱)의 간편식으로 간단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 단백질 가득한 돼지고기 부위들
돼지고기는 필수 아미노산을 함유하여 운동 후 에너지 손실을 막아주고 근육 증가에 도움을 준다. 부위마다 맛과 단백질 함량이 달라 선택의 폭이 넓고 꾸준히 식단을 이어갈 수 있다.
돼지고기의 안심, 등심, 앞·뒷다릿살은 지방 함량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한 대표적인 부위이다. 안심은 100g당 단백질 함량이 40.3g, 등심은 100g당 38.9g의 단백질을 포함한다. 특히 등심은 155칼로리로 지방함량이 낮아 건강 식단에 적합하다. 돼지고기의 진한 풍미를 맛보고 싶다면 앞·뒷다리 부위를 선택하자. 앞·뒷다릿살 역시 지방이 적고 단백질의 함량은 높지만 육향과 육즙이 풍부하기 때문에 안심·등심과는 다른 맛을 즐길 수 있다.
◆ 돼지고기 간편식으로 간단하게 한 끼 해결
간편식 제품으로도 간단하게 식단 관리를 할 수 있다. 한돈 대표 브랜드 도드람(조합장 박광욱)은 단백질 식품을 찾는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고품질 한돈을 재료로 한 돼지고기 간편식 제품을 확대 출시했다. 특히 저지방·저칼로리·고단백 부위인 돼지고기 뒷다릿살을 활용하여 칼로리 부담은 낮추고 단백질 함량은 끌어올렸다.
도드람은 건강한 식단을 간편히 챙길 수 있도록 ‘단백소시지’를 출시했다. 단백소시지에는 제품 한 팩(120g)당 단백질 함량이 23~26g이 포함되어 있어 하루 단백질 섭취량의 최대 47%를 섭취할 수 있다. 탄수화물 함량은 대폭 낮춰 식단에 적합하며 오리지날 맛, 깻잎 맛, 청양고추 맛, 치즈 맛 총 4종으로 구성하여 기호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비슷비슷한 식단에 질린다면 밀가루 대신 고기로 만든 ‘도드람 미트와플’을 제안한다. 미트와플은 돼지고기 뒷다리살을 다져 넣은 와플 모양의 떡갈비 제품이다. 단백질 함량 또한 한 팩(240g)당 38g, 한 개(120g)당 19g으로 높은 편이고 기름기가 적어 부담은 낮지만 짭짤한 떡갈비 맛에 촉촉한 육즙이 더해져 식단이라 생각 않고 쉽게 ‘득근(得筋·근육을 얻는다는 뜻의 신조어)’ 할 수 있다. 잡곡밥과 곁들이면 포만감 있는 식사로도 손색없고 간단한 영양 간식으로도 즐길 수 있다.
박광욱 도드람양돈농협 조합장은 “돼지고기는 필수 아미노산, 비타민, 미네랄까지 풍부한 고단백질 완전식품”이라며 “철저하게 식단관리를 하는 소비자들이 힘들이지 않고도 식단을 유지할 수 있도록 맛과 영양소를 갖춘 고단백 한돈 제품을 꾸준히 개발할 것”이라고 전했다.
도드람 단백소시지와 도드람 미트와플은 도드람몰과 쇼핑몰(쿠팡, 11번가, 옥션 등)에서 구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