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우바이오는 7월 추천품종으로 추석전부터 김장 출하용까지 최고의 맛을 자랑하는 청명가을 배추와 수분과 감미가 적당해 맛이 좋은 청정고원 무 2종을 소개했다.
■ 청명가을 배추
청명가을 배추는 추석 전 부터 김장 출하용까지 최고의 맛과 품질을 겸비한 가을배추이다. 재포성이 우수하여 청기가 오래 유지되며 뿌리혹병 내병성으로 재배가 용이한 품종이다.
결구 형태는 포피 원통형으로 구형이 우수하며 수분함량이 적당하여 맛이 아주 좋고, 외엽색은 농녹색으로 내서성이 양호하다.
내부색은 진한 노란색이며 엽수분화가 많고 중륵이 얇아 품질이 우수하고 중륵의 뻗는 힘이 우수하여 수확기가 지나도 꼬임현상이 적어 재배가 매우 용이한 품종이다.
청명가을 배추는 전국적으로 재배가 가능하며 주 재배 지역은 충청(홍성, 제천, 괴산 등), 강원(평창, 영월 등), 경북 문경, 전남 해남 등 전국적으로 재배되고 있다.
병에 강하고 품질이 우수하여 시장출하 및 김치공장 납품 시 좋은 시세를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청정고원 무
청정고원무는 월동무 재배시 수분과 감미가 적당하여 맛이 아주 좋은 무이며, 근장이 다소 짧은 형으로 근맵시가 좋고 청수색이 진해 상품성이 우수한 품종이다.
뿌리 맺힘이 좋고 근형이 H형으로 포장 출하에 적합한 품종이며 이러한 장점들로 인해 시장에서도 선호도가 높은 품종이다.
또한 육질이 치밀하여 냉장시 근수부색의 변화가 적으며 매해 도매시장에서 최고 시세로 경매될 만큼 우수한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청정고원무는 기존품종과 달리 2월 이후 근형변화가 적어 상품성이 우수하나, 비분함량이 높은 포장에서는 근미 열근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기존 품종의 시비량보다 질소질 비료는 약 20%정도 줄이고, 가리질 비료는 약 20%정도 늘리는 것이 좋으며 특히, 생육 후기 추비를 줄여 주면 더욱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