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조재호 농촌진흥청장

 

분야별 기술개발로드맵을 수립…향후 10년 내다보며, 미래에 필요한 기술 개발

 

존경하는 농업인과 농식품산업 가족 여러분!우리 농업·농촌을 아껴주시는 국민 여러분!그리고, 전국의 농촌진흥공직자 여러분!

 

갑진년(甲辰年), ‘청룡의 해’가 밝았습니다.
하늘로 비상하는 용처럼 힘차게 도약하는 희망 가득한 새해가 되시길 바랍니다.

지난 한 해 어려운 경제 여건에서도 변함없이 농업 현장을 지키고 계신 농업인과 농촌진흥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존경하는 농업인 여러분, 그리고 국민 여러분!

지난해 농촌진흥청은 농업을 스마트하게, 농촌을 매력있게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왔습니다. 

가루쌀의 안정적인 재배를 지원하여 쌀 수급 문제 해결의 돌파구를 마련하였고, 기상재해에 대비하기 위해 농업기상 조기경보서비스를 75개 시군으로 확대하였습니다. 마늘·양파 기계화 재배모델을 개발하고, 스마트폰 인공지능(AI) 병해충 진단 서비스와 한우 숙성기술과 같은 실용적인 연구 성과도 도출하였습니다.

 

농업 분야에 국내 최초로 슈퍼컴퓨터를 도입하여 디지털 육종 기반을 마련하였고, 돼지 장기 오가노이드를 구축해 동물실험을 대체해 나가고 있습니다. 아울러, 메탄 발생을 저감하는 벼 품종의 유전자 기작을 밝힌 논문이 세계적 학술지인 ‘네이쳐(Nature) 클라이밋 체인지’에 실리며 학술적 수준을 인정받기도 했습니다.

또한,  ‘농업과학기술정보서비스법’을 제정하여 농촌지도사업의 디지털 전환의 법적 토대를 마련하였습니다. 연구개발(R&D) 사업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관련 제도를 개선하고, 현장과 정책적 수요에 따라 연구과제를 전면 재검토하고 보완했습니다.

 

새해에도 우리 농업은 수많은 도전과 변화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고령화를 비롯한 농업 인구 구조 변화에 따른 인력 부족과 농촌소멸 위기가 심화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가 현실로 다가오면서 전에 볼 수 없던 이상기후와 농업재해를 해마다 겪고 있습니다.

다른 한편에서는 인간의 상상을 뛰어넘는 속도로 기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올해 초 미국에서 개최되는 소비자가전전시회(CES)에서 가장 주목받을 주제는 단연 ‘인공지능(AI)’를 꼽을 수 있습니다. Chat GPT 등장 이후 1년도 채 되지 않아 인간과 유사한 지능 수준에 이르는 ‘일반 인공지능(AGI)’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급속한 대내외 환경변화에도 농업·농촌이 지속해서 유지되고 성장하려면 끊임없는 혁신이 필요합니다. 올 한해는 그 어느 때보다도 우리 농촌진흥기관에게 ‘혁신’이 중요한 시기가 될 것입니다. 

2024년 새해에는 농업인과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여 국정과제와 농촌진흥청의 역점 추진사업에서 손에 잡히는 성과를 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융합과 혁신으로 농업 현장에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고, 현안 해결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정보통신, 바이오 등 첨단산업과 농업을 융합하고, 일하는 방식을 과감히 혁신해 우리 농업과 농촌이 마주한 난제를 하나씩 풀어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올해 농촌진흥청은 다음 다섯 가지 분야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농업인이 겪는 현장 문제 해결에 앞장서겠습니다. 

■ 밭작물 기계화
한계에 도달한 농업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밭작물 기계화를 앞당기겠습니다. 올해는 마늘과 양파에 집중하여 기술의 완성도를 높이겠습니다. 마늘 수확기는 흙 분리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주산지 7곳에서 실증시험을 추진하겠습니다. 양파는 공정육묘 시설을 확대하고, 승용형 정식기의 성능을 보완하여 결주율을 최소화하겠습니다. 또한, 고추와 배추 정식기의 국산화도 추진하겠습니다.

 

■ 병해충 관리와 가축 질병 예방
기후변화 등으로 야기된 병해충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사후 대응에서 사전 예방 방식으로 병해충 예찰·방제 체계를 전면 개선하겠습니다. 병해충별 대응 절차와 지침을 개정하고, 중앙예찰단의 예찰 대상 작물을 벼에서 주요 채소, 과수로 확대하겠습니다.
하반기에는 스마트폰 사진으로 병해충을 진단하는 인공지능 병해충 영상진단 앱을 보급하겠습니다. 필지 단위 정밀 기상정보를 활용하여 병해충 발생 예측 모델의 정확도를 높이고, 사과 등 9개 작물의 주요 병해충에 대해 알림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사과와 배 주산지를 중심으로 과수화상병 확산 방지에 주력하고, 시군별로 위험도를 평가하여 지역 여건에 맞는 방제 체계를 가동하겠습니다. 
또한 복숭아 탄저병 등에서 확인된 약제 저항성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겠습니다. 주요 과수 병해충에 대해 기존 농약의 방제 효과를 재검토하고, 약제 방제 효과를 높이는 방법도 강구하겠습니다.
가축의 소모성 질병에 대한 예방·관리 기술을 개발하겠습니다. 소 피부사상균의 예방과 치료 방법과 소독제를 개발하겠습니다. 최근 소비가 늘고 있는 염소에 대해서는 질병을 일으키는 위험 요인을 분석하여 주요 폐사 원인을 구명하겠습니다. 

 

■ 기후변화 대응
기후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겠습니다. 가뭄, 집중호우, 폭설 등 이상기후에 대한 조기경보서비스를 전국 110개 시군으로 확대하고, 농업인의 사용 빈도가 높은 민간의 스마트폰 앱과도 연계해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농업시설과 농기자재의 침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시설 내 첨단기기 등의 설치 기준을 마련하고, 내재해형 시설 규격도 보완하겠습니다.
기상재해 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작물별 재배법을 보급하고, 중장기적으로는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내재해·내병성 품종을 개발해 나가겠습니다.
기상재해가 빈번해지면서 농산물의 수급 불안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여름 배추의 안정적인 수급을 위해 고랭지 배추를 대체할 준고랭지 작형을 개발하고, 고온기 배추 재배를 위한 저온성 필름 피복재배와 미세살수 기술을 현장에서 실증하겠습니다.
이상기후에 따른 월동 꿀벌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스마트 벌통을 보급하고, 화분 매개 꿀벌의 안정적인 공급 체계를 마련하겠습니다.


둘째, 공공분야에 대한 국가의 역할에 충실하겠습니다.

■ 식량안보 강화
가루쌀의 안정적인 재배를 지원하고, 밀과 콩의 자급률을 높여 식량안보를 튼튼히 하겠습니다. 가루쌀 종자 생산을 위한 채종포와 원료곡 생산단지에 현장기술팀을 운영하고, 무인기(드론) 영상을 활용하여 생육 상태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겠습니다. 또한, 올해 안에‘바로미2’품종의 수발아 현상을 개선한 신품종의 지역 적응 시험을 마쳐 2026년부터 보급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더불어 가루쌀의 산업화 촉진을 위해 라면, 국수, 고추장 등에 사용되는 밀가루를 대체하는 가루쌀 제품 개발도 지원하겠습니다.


쌀 생산량 예측의 정확도를 높이겠습니다. 작물모형과 현장 조사, 드론 영상 등을 종합해 ‘쌀 생산량 예측 시스템’을 개선하겠습니다. 2025년 농업용 위성 발사에 대비해 ‘농업위성센터’를 신설하고, 위성영상을 이용해 국내외 작황과 기상재해를 예측하는 체계를 갖추겠습니다.
밀과 콩의 자급률을 높이기 위해 우수한 신품종의 보급 비중을 높이고, 현장기술지원단을 운영하여 안정적인 생산을 지원하겠습니다. 밀은 색채선별기를 원료곡 품질관리에 적용하고, 콩은 지난해 침수의 영향을 분석하여 침수 피해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조사료 후작으로 콩을 재배하는 등 논 콩 재배 기술을 체계화하겠습니다. 지난해 집중호우 시 배수 효과가 확인된 무굴착 땅속 배수기술도 확대하여 보급하겠습니다.
축산농가의 사료비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알팔파, 이탈리안라이그라스 등 국산 조사료의 대량 생산과 공급 체계를 구축하고, 조사료 열풍건초기도 확대 보급하겠습니다.

 

■ 탄소중립 실현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농업 분야 탄소배출 저감 기술 개발에 힘쓰겠습니다. 농축산분야의 국가 온실가스 배출·흡수 고유 계수를 추가 개발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정밀하게 산정하고, 탄소 저감 등 친환경 유기농업의 공익적 기능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마련하겠습니다.
논물관리, 비료 사용 저감 등 농업 분야의 온실가스 감축 이행 수단을 개발하고, 탄소 저감 유전자를 집적한 벼 우량계통을 육성하겠습니다. 
반추 가축의 장내 발효 메탄 배출량을 줄이는 메탄 저감 사료를 실용화하고, 축산냄새와 미세먼지의 원인인 암모니아 가스 저감 기술에 대한 운영 지침을 제작하여 보급하겠습니다.
연초에 시행하는 새해농업인 실용교육에서 미세먼지와 산불의 원인인 영농부산물의 소각 방지 교육을 시행하고, 전국 시군 농업기술센터에서 부산물 파쇄 지원사업을 시행하겠습니다.

 

■ 국제 기술협력 확대
K-농업기술을 전 세계로 전파하여 국제사회에서 우리나라의 위상을 높이는 데 이바지하겠습니다. K-라이스 벨트와 연계하여 벼 우량종자를 생산하는 ‘라이스피아(RicePIA)’사업을 확대하겠습니다. 세네갈, 가나 등 7개 나라에 생산기술을 지원해 아프리카의 식량난 해결을 돕겠습니다.
‘해외농업기술개발사업(KOPIA)’을 지속해서 확대하겠습니다. 올해에는 카메룬에 KOPIA센터를 새로 개설하고, 세네갈을 거점센터로 지정해 기니와 감비아로 신규사업을 확대하겠습니다.
과학기술 발전에 국가 간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습니다. 농촌진흥청은 세계 최고의 농업연구기관과 협력을 강화하여 글로벌 농업연구를 선도해 나가겠습니다. 생명공학 등 선진국과 미래 대응 분야 연구·개발 협력을 강화하고 기후변화, 유전자원 등 글로벌 이슈에 대한 국제기구·기관과의 다자협력을 확대하겠습니다. 그리고, 국민소득 1만 달러 이상 중진국과의 농업기술 협력체계도 상호 Win-Win하는 자세로 새롭게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농식품 산업화를 뒷받침하는 연구를 강화하겠습니다.

■ 스마트농업 확산
스마트농업을 확산하겠습니다. 시설·노지·축산 스마트팜 확산과 데이터 활용, 인력양성 등 스마트농업 5대 분야에 집중하여 관련 산업을 지원하겠습니다. 
시설 스마트팜 장비 간 통신 표준을 설정하여 통합제어가 가능한 ‘온실종합관리플랫폼’기술을 민간 기업에 이관하겠습니다.
노지재배까지 스마트농업을 확산하기 위해 ‘노지 스마트농업 시범지구’를 조성하여 기술개발과 현장 실증, 보급 사업을 동시에 추진하겠습니다. 시군 지자체와 협력하여 지역 실정에 맞는 모델을 개발하고 확산해 나가겠습니다. 자율주행 농기계와 병해충 방제 로봇 기술도 대규모 재배단지, 과수원 등에 시범 적용하여 성능을 개선하겠습니다.


스마트 축산 분야에서는 국산 로봇 착유기 보급을 확대하여 고가의 외국산 장비를 대체하겠습니다. 그리고, 산업체와 공동으로 육계 체중과 산란계 이상 개체를 선별하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개발하겠습니다.
‘디지털플랫폼정부’정책에 발맞춰 농업 분야의 빅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활용하는 ‘농업R&D데이터플랫폼’을 구축하고, 공공데이터를 개방하여 민간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중소규모 농가에서도 스마트농업을 도입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시군 농업기술센터에 설치된 ‘스마트농업 테스트베드’를 스마트농업 실습장으로 활용하고, 농가 수준별 맞춤형 교육 과정을 확대 운영하겠습니다.

 

■ 수출농업 육성
농산물과 농업의 전후방산업을 아우르는 농산업 수출을 지원하겠습니다. 농식품 수출 품목을 다양화하고 수출 대상국을 다변화하겠습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프리미엄 농산물의 수출을 위해 수출 유망단지에 품질관리와 상품화 기술을 지원하겠습니다. 우리 농산물이 신선도를 유지하면서 선박을 통해 수출할 수 있도록 CA 컨테이너 적용 품목을 확대하여 보급하겠습니다. 
KOPIA 등 국제협력 사업과 연계하여 한국형 농업기술과 농기계·농자재가 연계된 패키지 수출모델을 발굴하겠습니다. 

 

■ 반려동물 산업 지원
반려동물 문화가 확산하면서 관련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수입 반려동물 사료의 국산화를 촉진하기 위해 반려동물의 영양과 질병 관리에 필요한 과학적 기준을 마련하겠습니다. 반려동물 사료의 원료에 대한 영양성분 DB를 구축하고, 개와 고양이의 생애주기에 따른 최소 영양 요구량을 제시하겠습니다. 비만·당뇨, 노령견의 건강을 개선할 수 있는 기능성 사료의 개발도 추진하겠습니다.
동물실험을 대체하는 가축 오가노이드 기술을 확대 개발하겠습니다. 구축된 오가노이드 기술을 이용하여 축산물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 시행에 필요한 동물실험을 대체하는 시험법을 마련하겠습니다. 


넷째, 미래 성장동력이 되는 첨단 연구에 지속해서 투자하겠습니다.

■ 그린바이오
농업과 식품 분야에 생명공학 기술을 적용하는 그린바이오 산업이 고부가가치 신산업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린바이오 산업생태계를 지원하기 위해 유전 자원의 확보, 유전자 편집 기술, 디지털 육종 등 핵심 분야에서 세계 수준의 연구 역량을 확보하겠습니다.
농업 유전 자원에 대한 국가 관리를 강화하겠습니다. 국가 재난 상황에 대비하여 유전자원 4만 점을 중복 보존하고 고추 등 5천 종의 자원의 병 저항성 등 유용 형질 특성 평가 결과를 기업, 대학 등과 공유하겠습니다. 또한, 가축 유전 자원을 보존하고 국가 단위 유전능력 평가 체계를 개선하여 한우, 젖소, 돼지의 형질을 개량하겠습니다.
지난해 농생명 슈퍼컴퓨팅센터가 준공되었습니다. 슈퍼컴퓨터의 도입을 계기로 작물의 유전체분석과 신품종 개발의 효율을 크게 높여 나가겠습니다. 데이터 처리용량이 늘어남에 따라 농생명 빅데이터를 대폭 확충하고, 인공지능 기술로 대규모 유전체, 표현체 데이터를 분석하여 디지털 육종에 필요한 형질 개선 분자마커 개발 등에 활용하겠습니다. 슈퍼컴퓨팅 센터의 자원은 대학과 관련 산업체에도 개방하여 바이오산업의 경쟁력을 지원하겠습니다. 

 

■ 푸드테크 육성
농산물 유래 고부가 기능성 신소재를 발굴하고 상품화를 지원하겠습니다. 사과, 감귤 부산물 등을 식이섬유, 축산 악취 저감제, 친환경 비료 등으로 사용하는 농산·부산물 업사이클링 기술을 개발하겠습니다. 
유용한 농업 미생물을 발굴하여 실용화하겠습니다. 잔류농약 분해 미생물의 효과를 오염 토양에서 검증하여 실용화하겠습니다. 병해충 방제 미생물을 개발하여 오이, 콩, 수박, 참외의 전체 생육기에 대한 처리 방법을 체계화하겠습니다.
근육감소를 예방하고 심혈관 질환을 개선하는 기능성 농식품 소재를 발굴하여 산업화하겠습니다. 그리고, 완두, 느타리버섯, 곤충으로부터 유래한 대체단백질을 소재화하여 대체식품 원료를 국산화하겠습니다.

 

다섯째, 농촌지역 발전을 지원하고 농촌소멸에 대응하겠습니다.

■ 지역 특화작목 육성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특화작목을 육성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습니다. 도별로 1개 대표 작목을 선정하여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지자체가 지역별 집중육성 작목 연구를 주관하는 방식으로 특화작목 육성 체계를 개편하겠습니다.
도 농업기술원과 시군 농업기술센터, 대학, 산업체, 생산자 단체가 함께 참여하는 지역 주도형 협력체계를 활성화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연구와 지도를 연계한 ‘블렌딩 사업’과 ‘산학협력지원’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지자체의 자체 연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시설·장비를 보강하고 기술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단계별로 지역의 자생력을 높여 장기적으로는 지역 주도형 혁신 체계를 확립해 나가겠습니다. 

 

■ 농촌공간 재생과 치유농업 
고령화와 저출산에 따른 인구감소, 수도권 인구집중이 맞물리며 농촌소멸 위기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농촌 공간 재구조화와 농촌 재생 정책을 뒷받침하기 위해 보건, 의료, 문화, 교육 등 농촌 생활 공간 데이터를 통합 관리하는 종합정보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그리고, 시군 단위 관계 인구를 분석하고, 경관 농업과 농업 유산 등 농촌 특화 지구의 기준설정을 지원하겠습니다.
청년 농업인의 영농 정착을 지원하겠습니다. 기초기술 교육과 컨설팅을 강화하고, 청년 맞춤 정보서비스인 ‘똑똑청년농부’의 컨텐츠를 보강하겠습니다. 신기술 시범사업에 청년 농업인의 참여를 확대하고, 상품화와 판매에 대한 역량 교육 과정도 운영하겠습니다.
농업·농촌자원을 활용한 치유농업을 확산하겠습니다. 우수 치유농업시설 품질인증제도가 잘 정착될 수 있도록 농업인 등을 대상으로 사전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화훼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경관용 화훼 연구를 확대하여 지역 축제나 도시경관 조성에 활용할 수 있게 하겠습니다.

 

■ 농업인 안전
지난해 ‘농업인안전팀’을 신설한 데 이어 올해는 농업인이 안전하게 농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농업 현장의 안전재해 예방 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안전에 취약한 농업 현장에 농작업안전관리관을 배치하여 위험성을 평가하고 농업인의 안전관리를 지원하겠습니다.
농업인 안전교육 과정과 교재를 개발하고, 안전교육 이수자에 대해 농업인안전보험료를 할인하는 방안도 마련하겠습니다. 농기계 교통사고, 끼임사고 등을 방지하기 위해 안전 지침서와 홍보 동영상을 제작하여 보급하겠습니다. 아울러, 「농업인안전365 캠페인」도 꾸준히 펼쳐 농작업 중 안전 실천 문화를 확산하겠습니다.


전국의 농촌진흥공직자와 국민 여러분!

여러분들께서 이미 알고 계시다시피 농업과 농촌을 둘러싼 환경이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농촌진흥청은 시대 변화에 대응하여 혁신이 뿌리내릴 수 있도록 일하는 방식을 바꿔 나가겠습니다.

혁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기관의 혁신 역량이 중요합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휘할 수 있는 유연하고 효율적인 조직과 성과 지향적 조직문화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향후 10년을 내다보며, 미래에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겠습니다. 분야별로 기술개발로드맵을 수립하여 단계별 목표에 맞춰 연구개발을 추진하겠습니다. 

농촌진흥청의 소속 연구기관인 국립농업과학원, 국립식량과학원,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그리고 국립축산과학원이 횡적으로 협업하고, 민간 산업체, 대학 등 외부와도 적극적으로 협업해 성과를 창출하겠습니다.

농촌지도사업도 전면 디지털 방식으로 바꿔가겠습니다. 올해를 ‘농업과학기술정보서비스’의 원년으로 삼아 데이터 기반 농촌지도사업의 시대를 열어가겠습니다.  ‘농업과학기술정보서비스법’의 시행(2024.6. 예정)에 맞춰 시군 농업기술센터의 대국민서비스를 온라인에서 이용하실 수 있도록 ‘농업과학기술정보서비스(ASTIS)’를 국민에게 개방하겠습니다.


전국의 농업인과 국민 여러분!

농업은 국민의 먹거리를 책임지는 최후의 보루이자 지속가능한발전의 토대입니다. 우리 모두의 꾸준한 관심과 애정만이 농업과 농촌의 경쟁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저를 비롯한 모든 농촌진흥공직자는 과학기술이 농업과 농촌의 밝은 미래를 여는 열쇠라는 각오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농업인과 국민 여러분께서도 농촌진흥청의 혁신 노력에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갑진년(甲辰年) 새해를 맞아 소망하는 일 모두 이루시고, 여러분 가정에 행복과 건강이 깃들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배너
배너

관련기사

포토이슈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