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관련단체협의회(회장 김삼주)는 2023년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이하 농해수위) 국정감사와 관련해 산적해 있는 주요 축산 현안과 현장 축산인들에게 절실히 필요한 사항들을 종합해 ‘축단협 5대 주요 국정감사 요구사항’을 4일 발표했다.
축단협 주요 국정감사 요구사항으로는 ▲TRQ수입을 통한 축산물 수급정책 개선 ▲축산자조금 승인 지연 및 자율성 보장 개선 ▲사룟값 상승에 따른 추가대책 마련 ▲전략작물 직불(하계조사료) 사업 지원 확대 ▲자연 재난에 따른 축산 재해대책 개선 등이며, 국정감사에서 심도 있게 논의되어야 할 사항으로 구성했다.
특히 축단협은 “이번 국정감사는 제21대 국회의 마지막으로 특정 현안으로 당쟁에 중점을 두기보다는 현재까지 추진되고 진행된 사항과 제도 점검, 그리고 농업정책과 방향에 대한 전반적인 감사가 이루어지길 바라며 또한, 최근 농업에서의 축산의 영향과 범위가 커지고 있는 만큼, 현장 축산농가들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대안 제시와 제도개선을 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축단협 김삼주 회장은 "제21대 국회의 마지막 국정감사인 만큼, 이번 2023년 국회 국정감사를 통해 산적해 있는 주요 농정과 제도를 점검하고, 그 어느때보다 철저하고 내실있는 감사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향후 농해수위 국정감사 모니터링을 통해 우수 국감의원에게는 시상을 할 계획이다.
<주요 국감 질의사항 요약> |
1. TRQ 수입을 통한 축산물 수급정책 개선
2. 축산자조금 승인 지연 및 자율성 보장 개선
3. 사룟값 상승에 따른 추가대책 마련 질의
4. 전략작물 직불[하계조사료] 사업 지원 확대
5. 자연 재난에 따른 축산 재해대책 개선 |